경기도 평택시 피부과 권장 BEST 6곳

경기도 평택시 피부과 권장 BEST 6곳

나이가 들면서 당연시 피부에 없던 점과 검버섯이 생겨나게 됩니다. 특히 오랜 시간 야외에서 일하며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 노화에 따른 피부의 변화가 더 확실히 나타나게 됩니다. 지저분한 피부와 노안을 부르는 점과 검버섯 등을 피부 종양이라고 부르는데 피부 종양은 피부를 구성하는 세포들이 과도하게 증식된 상태를 말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몸에 생긴 점, 이런 점들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피부암일 수 있습니다. 피부암과 피부 양성 종양은 겉으로 보기에 거의 차이가 없지만 약간의 차이라면 병변의 색이 다양하고 크기가 커지면 피부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가장 흔한 기저세포암은 암 특성상 전이되는 경우가 거의 없어 대조적으로 안전하지만 편평세포암과 흑색종은 다른 암으로 전이 가능성이 높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피부암의 원인
피부암의 원인

피부암의 원인

피부암의 원인은 만성적 자외선 노출과 유전적 돌연변이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기저세포암은 전이가 없고 수술 등 치료를 하게 되면 예후가 좋지만 잠재적으로 크기가 커질 수 있어 정기적인 피부 검사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선각화증 자외선에 의해 피부에 분홍색 혹은 적색의 반점이나 구진이 생기는 피부 병변으로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피부암 특히 편펴세포암으로 진행될 수 있어 특히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광선각화증을 전암병변이라 부릅니다. 환자는 광선각화증이 피부암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기 위해 병원에서 냉동치료를 하게 됩니다. 연구를 보시면 광선각화증을 경험한 60% 이상이 피부암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조기 예방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피부암의 발병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바로 자외선입니다.

지방종 악성 가능성
지방종 악성 가능성

지방종 악성 가능성

지방종은 양성 종양으로, 크기 증가도 더디게 만들어지며 주변 신경이나 혈관을 압박하지 않기 때문에 통증과 같은 증상도 없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악성 가능성을 생각해봐야 하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악성 가능성 감별해야 하는 상황 1 급격한 크기 변화가 관찰되는 경향 2 통증이 발생하거나 통증이 느는 경우 3 종양 부분에 출혈이 발생한 경우 위와 같은 경우에는 악성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조직검사를 통해 감별해야 합니다.

지방종과 대조되는 일반적인 악성 종양으로는 지방육종이 있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다른 조직이나 장기에 침범할 수 있으며, 종양 내에 어두운 부분이나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주의해야 할 경우가 있으므로 수술 후 제거한 병변에 대한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ABCDE법칙
ABCDE법칙

ABCDE법칙

명의로 출연하는 피부과 전문의 노미령 교수는 피부암 자가 진단법에 관하여 ABCDE 법칙의 중요성을 말하고 비대칭성, 경계모호성, 여러 색이 혼재되어 있고 크기와 모양, 색상 변화가 있느냐를 잘 관찰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A 비대칭성 좌우가 비대칭으로 바뀌면서 한쪽으로만 성장하면 피부암 의심 B 경계 경계가 불규칙적이며 모호하면 피부암 의심 C 색 여러 가지 색이 혼재돼 있다면야 피부암 의심 D 크기 6mm연필지우개 정도 이상인 경우 피부암 의심 E 변화 크기나 모양, 색상 변화가 있다면야 피부암 의심 피부과 전문의 최지웅 교수는 피부암은 조기 증상이 없지만 우리의 눈길로 피부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우리들이 가진 두 눈은 가장 필요한 조기 진단 도구라 강조합니다.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정기양 교수

왜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정기양 교수인가? 흑색종 명의로 정기양 교수를 뽑은 이유는 피부과라면 그분에 이름은 한번 쯤은 들어 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근무 중인 의료인이나 후배들 마다. 존경을 표하는 의료인들이 많습니다. 유명인으로는 피부과 의사이자 방송인인 함익병 선생님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정기양 교수님을 이야기할 정도로 피부과에서 전 세계적으로도 대단한 분이십니다. 정기양 교수님 하면 몇가지 키워드가 떠오르는 게 있습니다.

첫 번째가 미국 피부외과학회에서 동양인 최초로 로렌스필드상을 수상했습니다. 쉽게 말해 피부과의 노벨상, 피부과의 발롱도르와 같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피부암의 발생의 동서양 차이를 규명하고, 동양인 피부에 알맞은 새로운 치료방법과 치료 가이드라인을 제시된 바가 있습니다. 정기양 교수님은 국제적으로 피부외과분야의 발전과 교육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입니다. 두 번째는 모즈미세도식수술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피부암의 원인

피부암의 원인은 만성적 자외선 노출과 유전적 돌연변이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종 악성 가능성

지방종은 양성 종양으로, 크기 증가도 더디게 만들어지며 주변 신경이나 혈관을 압박하지 않기 때문에 통증과 같은 증상도 없는게 일반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ABCDE법칙

명의로 출연하는 피부과 전문의 노미령 교수는 피부암 자가 진단법에 관하여 ABCDE 법칙의 중요성을 말하고 비대칭성, 경계모호성, 여러 색이 혼재되어 있고 크기와 모양, 색상 변화가 있느냐를 잘 관찰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