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가격과 공시지가 조회 방법 (아파트, 주택, 빌라, 토지, 오피스텔)

공시가격과 공시지가 조회 방법 (아파트, 주택, 빌라, 토지, 오피스텔)

국토교통부에서는 매번 4월 30일까지 개별단독주택 및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조회해서 공표하고 있습니다. 토지는 매번 5월 31일까지 조회 후 공시하고 있습니다. 한 달의 간격을 두고 전국의 주택과 토지의 공시가격을 조사 후 게시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국토교통부에서는 왜 이런 공시가격이라는 것을 게시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바로 종부세, 재산세, 취득세등과 같이 세금을 부과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써 부동산 공시가격이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매번 거래시 마다.

변화하는 매매가액으로 책정하기에는 정확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부에서 직접 조사 후 게시하는 것이라 할수있습니다. 공시가격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공시가격에 따라 세금이 많아질 수가 있고 반대로 줄어들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부동산 가격의 상승으로 인하여 공시가격이 많이 상승했다.


공시가격 설정 기준
공시가격 설정 기준

공시가격 설정 기준

공시가격이 설정되는 기준은 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약칭 부동산공시법으로 불리기도 하는 법인데, 법의 이름이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입니다. 부동산공시법에서는 부동산을 주택, 공동주택, 단독주택, 비주거용 부동산으로 분류하고, 공시가격을 적정가격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을 분류한 이유는, 각 부동산의 분류에 따른 공시 내용을 따로 규정하기 위해서인데, 지가의 공시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즉, 지가의 공시와 부동산의 공시를 분류해서 다루고 있다는 말입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의 경우에는 국토교통부가 아닌 홈텍스를 통해서 가능하며 홈텍스에 접속한 다음 메뉴에서 기타로 이동하신 후 기준시가 조회 rarr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기준시가란 건물과 토지를 합쳐 가격을 결정한 것을 의미하는데 통상 기준시가 혹은 공시가격이라 혼용하여 사용되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제공해 드린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링크를 통하시면 위 그림과 같이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를 원하시는 물건의 주소를 직접 입력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구분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구분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구분

공시가격과 공시지가를 구분해서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살펴보고자 하는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공시내용과 확인이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공시가격 및 공시지가 조회 버튼을 캡처한 것인데, 보이는 것처럼 공동주택 공시가격, 단독주택공시가격, 표준지 공시지가 등 각각을 구분해서 따로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공시지가는 표준지 공시지가, 개별 공시지가로 구분되는데, 토지에 대한 가격을 뜻합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조회 결과

검색을 클릭하여 확인한 부동산 공시가격 조회 결과입니다. 경기도 남양주시의 단독주택을 자유롭게 선택해봤습니다. 요즘에 지어진 건물이라 최근 기록이 나왔는데요. 대지면적과 연면적, 그리고 개별주택단독주택의 공시지가까지 나옵니다. 단독주택의 공시지가는 보통 실거래가의 6070수준에서 결정됩니다. 이렇게 단독주택 공시가격 조회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부동산 연관 세금이나 분양 정보들을 블로그에 올리고 있으니, 부동산에 관심있는 분들은 추천글을 확인하셔서 각종 부동산 연관 정보들을 얻어가시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시가격 설정 기준

공시가격이 설정되는 기준은 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의 경우에는 국토교통부가 아닌 홈텍스를 통해서 가능하며 홈텍스에 접속한 다음 메뉴에서 기타로 이동하신 후 기준시가 조회 rarr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구분

공시가격과 공시지가를 구분해서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살펴보고자 하는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공시내용과 확인이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