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용도로 분류되지 아니한 사회복지시설과 근로복지시설의 용도분류와 차이점은_20050819

다른 용도로 분류되지 아니한 사회복지시설과 근로복지시설의 용도분류와 차이점은_20050819

서울특별시에서는 쪽방 및 사회복지 기관 퇴거자를 위해 특정바우처인 서울형 주택바우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원 대상자가 지정된 기준을 만족할 경우 최대 2년간 월세 일부를 매월 도와주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지원 대상 가구로는 민간 월세 주택 및 고시원 거주 가구가 포함되며, 임대보증금과 소득평가액, 재산가액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최근 1년 이내 서울시 쪽방이나 사회복지생활시설에서 퇴거한 자도 지원 대상이 됩니다.

체계적인 내용은 신청기간과 방법을 포함해 신청서식 작성 및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하며, 지원 제외 대상과 지원 금액도 확인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시설의 신고제도
사회복지시설의 신고제도

사회복지시설의 신고제도

사회복지시설은 개인도 설치가 가능하지만 사회복지시설을 설치하고자 할 경우에는 무조건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하여야 합니다. 미신고 운영시 벌칙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사회복지시설을 설치운영할 경우에는 1년 이하의 징역 아니면 1천만 원 이하 벌금에 과하고 시설은 폐쇄 조치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시설의 설치신고는 각 개별법령에 따라 하여야 하며, 개별법령에 따른 시설설치 기준 및 종사자 배치기준에 충족하는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영업배상복지시설책임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복지시설은?
영업배상복지시설책임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복지시설은?

영업배상복지시설책임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복지시설은?

법률상 사회복지사업으로 분류되는 모든 시설은 의무적으로 영업배상책임보험에 다. 가입하여야 합니다. 위 법조문에서 법 제2조 제1호의 각목 법률에 따른 시설이라 함은 영유아,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노숙인, 다문화, 자원봉사 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사업을 영위하는 현행법상 사회복지시설로 분류된 모든 시설이 해당됨. 인가시설, 비인가시설을 불문하고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모든 사회복지시설과 사회복지관, 결핵 및 한센병 요양시설은 화재 및 안전사고에 대한 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하여야 합니다.

화재 이외의 안전사고란 어떤 경우인가요?
화재 이외의 안전사고란 어떤 경우인가요?

화재 이외의 안전사고란 어떤 경우인가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약칭 재난안전법에는 시설을 소유관리 아니면 점유하는 자는 해당 시설에서 일어나는 화재, 붕괴, 폭발 등으로 인한 타인의 생명신체나 재산상의 손해를 보상하기 위하여 보험 아니면 공제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라고 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화재 이외의 안전사고란 재난안전법에서 명시하는 붕괴, 폭발 등을 포함한 모든 안전사고를 통칭하는 포괄적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물 내에서의 미끄러짐 사고라든지 계단 및 잠자리 이용 시 발 헛디딤으로 인한 낙상사고 등도 이에 포함됩니다.

사회복지 기관 설치 가능한 자

사회복지시설은 국가 아니면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법인 아니면 비영리법인, 그리고 개인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단, 지금부터 나열하는 경우는 설치가 제한됩니다. 사회복지시설을 설치할 수 없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복지사업법 제40조에 따라 폐쇄명령을 받고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사회복지사업 제19조제1항제1호 및 제1호의 2부터 제1호의 8까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개인 아니면 그 개인이 임원인 법인 그러므로 사회복지시설의 설치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법인 아니면 비영리법인뿐만 아니라 상기에서 설명한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개인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일반 화재보험과는 다른 건가요?

손해보험회사에서 판매하는 보통의 화재보험은 위에서 설명하는 화재로 인한 손해배상책임보험과는 담보범위가 다른 재물보험의 일종으로 화재보험을 가입하는 것 만으로 화재로 인한 손해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하였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건물의 화재로 인한 재물손해에 대한 보상을 전제로 하는 화재보험과는 별개로 화재로 인한 배상책임보험을 추가로 가입하여야만 합니다. 그리고 동법 제34조의 3 제1항 제2호에서 언급한 화재 이외의 안전사고로 정 손해배상책임보험까지도 가입하여야 합니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정신건강분야에서 일을 하는 사람 중 하나로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그리고 재활에 대한 능숙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병원, 상담센터, 복지관, 보건소, 대학 등에서 여러가지 직무와 일을 수행하며 정신건강 이슈에 대한 능숙한 노력과 지식을 발휘합니다. 첫째로 진단과 상담 역할을 합니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개인이나 집단의 정신건강에 대한 평가, 진단, 그리고 안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정신건강이슈를 식별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로 치료와 재활 역할을 합니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속한 조직에서 도움을 받아 질병을 치료하고 환자를 재활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가지 치료방안과 훈련, 그리고 환자관리 등을 수행합니다. 셋째로,예방과 교육 역할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회복지시설의 신고제도

사회복지시설은 개인도 설치가 가능하지만 사회복지시설을 설치하고자 할 경우에는 무조건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영업배상복지시설책임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법률상 사회복지사업으로 분류되는 모든 시설은 의무적으로 영업배상책임보험에 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화재 이외의 안전사고란 어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약칭 재난안전법에는 시설을 소유관리 아니면 점유하는 자는 해당 시설에서 일어나는 화재, 붕괴, 폭발 등으로 인한 타인의 생명신체나 재산상의 손해를 보상하기 위하여 보험 아니면 공제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