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신축아파트 취득세신고와 소유권이전등기 기간

분양 신축아파트 취득세신고와 소유권이전등기 기간

집값은 올라도 문제 내려도 문제라는 말이 있습니다. 집이 없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집 값이 내려갔으면 좋겠고, 영끌까지 해서 집을 산 입장에서는 내 집 가격이 내려가는 일이 달가울 수 없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산이 호황이든 불황이든 매매는 지속해서 멈추지 않고 이루어지게 됩니다. 매매가격이 몇 억, 몇 십억이라는 아파트를 구입하면서 취등록세를 생각못하는 경우 예상치 못한 큰 금액이 빠져나갈 수 있는데요. 취등록세 세금에 대하여 자세하게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득세는 무엇인가를 자신이 취득하는 경우에 내는 세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세금은 지방세 항목에 들어가는 것으로 아파트등 부동산 뿐만 아니라 저희들이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항공기, 선박부터 골프회원권, 콘도회원권등등을 취득한 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imgCaption0
신축아파트 단체등기 진행방식

신축아파트 단체등기 진행방식

신축아파트의 경우 중도금이나 잔금 대출을 특정 은행을 지정하여 단체로 진행합니다. 취득세나 등기 처리 역시 비슷하게 특정 법무사를 지정하여 단체로 등기 처리 노동을 맡기고 있습니다. 취득세의 경우에는 신고 및 납부방법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셀프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등기 역시 개인적으로 서류를 작성하여 등기소에 접수하거나, 특정 법무사가 아닌 개인적으로 법률사무소 등을 알아본 뒤 접수해도 됩니다.

보통 지정된 법무사를 통한 단체 등기 진행 시 법무사에서 세대별로 연락하여 서류를 수령한 다음, 취득세 신고와 납부를 대행합니다. 그러고 나서 관할등기소에 서류를 접수한 뒤 등기 권리증 교부 및 채권환급 업무까지 담당합니다.

부동산 취등록세율 계산방법

취득세율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데요. 2004년이전까지는 취득세율이 5, 2005년 3.5, 2006년에는 2로 낮아졌습니다. 그 이후는 금액단위로 혹은 1주택자냐 2주택자냐 등 구체적이고 세분화되어 세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농어촌 특별세와 지방교육세도 같이 납부하셔야 하기에 직접 계산기는 좀 복잡한데요. 네이버, 위택스, 부동산계산기등 여러가지 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위택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위택스에 들어가셔서 지방세 정보 메뉴에 마우스를 갖다. 대시면 하위메뉴가 나옵니다. 그 하위에뉴 중에 지방세 미리계산이라고 하는 항목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아파트 취등록세 납부방법

취등록세는 부동산을 취득한 날로부터 60일이내 납부해야하며 취득일자는 부동산의 잔금지급이 완료되는 날짜 기준입니다. 취득세는 취득금액과 시가표준액중 더 많은 금액이 과세표준이 됩니다. 신고를 늦게하면 가산세가 붙기때문에 꼭 날짜 안에 취득세를 납부하도록 해야합니다. 법무사등의 조언을 받는다면 어렵지 않게 납부하실수 있고, 혼자 하신다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 위에서 알려드린 사이트등에서 납부금액을 먼저 파악합니다.

2. 취득세 고지서를 발급받습니다. 준비서류 취득세 신고서, 매매계약서, 부동산 거래계약신고필증 취득세 고지서는 시청의 세무부서로 방문하셔서 신청하시거나 팩스신청이 가능합니다. 3. 준비해간 서류들과 현장에 있는 부동산 취득세 신고서 양식을 작성한 후 담당부서에 제출합니다. 4. 서류 제출 후 잠시 대기하시면 바로 취득세 납부 고지서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축아파트 단체등기

신축아파트의 경우 중도금이나 잔금 대출을 특정 은행을 지정하여 단체로 진행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취등록세율 계산방법

취득세율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취등록세 납부방법

취등록세는 부동산을 취득한 날로부터 60일이내 납부해야하며 취득일자는 부동산의 잔금지급이 완료되는 날짜 기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