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정산 월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개념, 차이, 조건, 신청 방법

연말 정산 월세 소득공제, 세금감면 개념, 차이, 조건, 신청 방법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어요.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월세 세금감면 및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근로자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연말정산 월세 세금감면 소득공제 조건과 받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하나하나씩 조건이 있고 중복하여 받을 수 없으니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우선, 세액공제와 소득공제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1.월세 세금감면 매달 월세로 낸 금액의 일부를 산출세액에서 직접 공제받는 것 결정된 세금에서 빼 주는 것 2. 월세 소득공제 연간 월세로 낸 금액의 일부를 근로소득요금에서 공제받아서 나의 소득 금액을 줄여 주는 것. 월세 세금감면 조건과 월세 소득공제 조건이 있으니 본인에게 더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혜택을 받으면 됩니다.


월세세액 공제대상 주택 기준 및 필요한 서류
월세세액 공제대상 주택 기준 및 필요한 서류


월세세액 공제대상 주택 기준 및 필요한 서류

월세세액 공제대상 주택은 국민주택기준 85m2 혹은 기준시가가 4억 원 이하인 주택으로 제한됩니다. 이전 기준시가는 3억 이하 주택이었지만 요즘 4억으로 완화되었고 주거용 오피스텔과 고시원도 포함됩니다. 추가 조건으로는 임대차계약증서상의 주소와 주민등록등본 상의 주소가 동일해야 하고 본인 혹은 기본공제 대상자 명의로 주택 임차가 필수입니다.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고 연말정산 시에 기업 연말정산 담당 부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조건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조건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조건

월세 세금감면 조건이 조금 까다롭기에 이 조건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월세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현금영수증이나 신용카드 사용액에 포함하여 소득공제를 받게 됩니다. 현금영수증 신청 시에는 집주인의 동의는 필요 없고 홈택스에 접속 후, 메뉴에 들어가서 , 주택임차료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으로 들어가 관련 내용을 입력하고 증빙 제출을 하면 됩니다. 월세 현금영수 중 및 신용카드 사용액의 공제한도는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라면 300만원, 총급여 7천만원 초과 시는 250만 원입니다.

월세를 포함해서 자기가 쓴 전체 현금영수증 사용액신용카드사용액체크카드 사용액에서 총급여의 25를 빼고 난 뒤 공제율을 곱해서 나온 금액 중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공제해 주는 것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