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 월차 반차 차이와 뜻, 발생기준 근로기준법으로 알아보기

연차 월차 반차 차이와 뜻, 발생기준 근로기준법으로 알아보기

혹시 반반차라는 개념을 아시나요? 반차는 알아도 반반차는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요. 최근 휴가를 2시간, 1시간, 또한 30분 단위로 쪼개서 사용하도록 자유롭게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시간 단위의 연차 제도의 장단점과 이를 공개한 회사를 알아보겠습니다. 연차 월차 제도에 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에 따르면, 회사는 1년 동안 80 이상을 출근한 근로자에게 연차유급휴가로 총 15일을 부여해야 합니다. 하지만 근로자가 80 미만으로 근무했거나 입사한 지 1년 미만인 경우 매월 근로자가 만근 할 때마다.

하루의 유급 휴가를 지급해야 합니다. 또한, 에는 근로자가 휴가를 청구하는 시기에 휴가를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휴가를 사용하고 싶을 때, 시기를 지정하여 회사에 알리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연차 수당 계산기

연차 수당 계산기

연차 수당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차 수당은 1일 통상임금에 미사용 연차일수를 곱한 금액입니다. 통상임금이란 근로자가 소정의 근로 혹은 총근로에 관하여 지급하기로 정한 시간급, 일급, 월급, 도급 등의 금액으로서, 기본급과 고정수당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임금은 월 근로시간으로 나누어 시급을 구하고, 1일 근로시간을 곱하여 1일 통상임금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 급여가 300만 원이고 월 근로시간이 209시간이라면, 시급은 300만 원 divide 209시간 14,355원이고, 1일 통상임금은 14,355원 times 8시간 114,840원입니다.

만약 미사용 연차일수가 10일이라면, 연차 수당은 114,840원 times 10일 1,148,400원입니다. 연차/휴가는 입사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반차 및 반반차 제도 장단점

특히 MZ세대 근로자들에게 반반차 제도는 매우 만족도가 높은 사내 복지 제도라고 합니다. 코로나19의 발생 이후로 자택근무 등 많은 시간 동안 근무 형태가 다르게 변경하는 과정을 거치 지면서 근로자들은 워라밸, 즉 일과 삶의 균형을 더욱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빠른 근무환경은 직장 선택 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는 경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들은 인재 영입을 위해 반반차 제도 등 새로운 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방향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반차 등 휴가를 쪼개어 사용하는 것의 장단점은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근속기간 1년 이상인 경우

1년간 근무 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경우 , 1년의 일을 마친 다음날 즉366일째가 되는 날 근로관계가 있어야 15일의 연차가 일어나고 퇴직에 따른 미사용 연차 수당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입사 후 1년 365일만 일하고 퇴사할 경우 받을 수 있는 연차는 11일 , 366일 일하고 멈추는 경우는 11일 15일 총 26일이 되는 것입니다.

반반차 제도의 장점

반반차 제도의 강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근로자 입장에서 보시면 휴가를 유연하게,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개인 업무를 보는 용도로 사용할 때에 유리합니다. 예를 들면 어린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경우 아이가 아프거나 긴급한 일이 생겼을 때 반반차를 활용할 수 있고, 나이가 젊은 근로자의 경우엔 자기 계발을 위한 세미나 참여 혹은 취미생활과 같은 개인적인 활동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개인 상황에 맞춰서 업무시간을 조정할 수 있기에 반반차는 근로자를 위한 실용적인 복지 제도로 보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와 같은 빠른 연차 사용 제도가 연차 촉진 효과를 불러올 수 있어 좋습니다. 반반차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근로자들이 빠른 휴가를 사용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지고 퇴사율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빠른 근무환경을 제공하는 회사로 인식됨으로써 인재 영입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시간단위 연차 제도를 공개한 회사

앞서 설명드린 반차, 반반차 등의 여러가지 시간단위의 연차 제도를 이미 공개한 회사들이 있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의류 제조 및 판매 회사인 세아상역은 올해 반반차 휴가 제도를 도입했으며, 삼성집단 계열사인 삼성웰스토리는 휴가를 1시간 단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반반반차 휴가 제도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1시간 단위로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회사들이 창업기업 분야에서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 플랫폼인 제주페이와 패션 플랫폼인 에이블리가 이에 일반적인 사례입니다. 또한, 컬처히어로라는 회사는 30분 단위반반반반차로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을 반영하여 정부도 근로시간을 빠른 개편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하여 고민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차 수당 계산기

연차 수당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반차 및 반반차 제도

특히 MZ세대 근로자들에게 반반차 제도는 매우 만족도가 높은 사내 복지 제도라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속기간 1년 이상인 경우

1년간 근무 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경우 , 1년의 일을 마친 다음날 즉366일째가 되는 날 근로관계가 있어야 15일의 연차가 일어나고 퇴직에 따른 미사용 연차 수당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