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종류에 따른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수술 생존률

유방암 종류에 따른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수술 생존률

유방암 0기는 초기 단계의 유방암을 의미하며, 비침습성 유방암이라고도 불린다. 이 단계에서는 암세포가 유방의 원래 위치를 벗어나지 않고, 주변 조직이나 림프절로 퍼지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비침윤성 유방암
비침윤성 유방암

비침윤성 유방암

A. 유관 상피내암 유관 세포에 발생했지만 유관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아 0기 암유방암 초기이라고도 합니다. 유관 상피내암은 침윤성 유방암에 비해 예후가 좋은 반면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할 경우 침윤성 유관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B. 소엽 상피내암 소엽 세포에 생겨난 암이며 주로 젊은 연련층에서 발생합니다. 소엽 상피내암도 유관 상피내암과 같이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은 0기 암이지만 다발성, 양측성의 빈도가 높습니다.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할 경우 침윤성 소엽암이나 침윤성 유관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C. 유방 파제트병 유두나 유륜 피부에 발생하는 유방암의 특수한 형태로 희귀 암입니다. 19세기 영국 외과이사 윌리엄파제트가 발견해 파제트병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희귀 암인 만큼 유방암의 12 미만을 차지합니다.

유방암 병기별 5년 생존율
유방암 병기별 5년 생존율

유방암 병기별 5년 생존율

유방암의 병기별 5년 생존율은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암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를 나타내는 병기는 환자의 예후와 치료 계획을 결심하는 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종양의 크기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림프절 전이가 있는 상태인 유방암 3기의 경우 5년 생존율이 73로 줄어들게 됩니다. 다른 장기로 전이되고 림프절 전이가 심한 상태인 4기의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절반 이하로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 진행 정도별 5년 상대생존율 국한 암이 발생한 장기를 벗어나지 않는 경우, 5년 상대생존율은 91.8입니다. – 국소 진행 : 암이 발생한 장기 외 주위 장기, 인접 조직 혹은 림프절을 침범한 경우, 5년 상대생존율은 74.5%입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유는 크게 유방 부분절제술유방보존술과 유방 전절제술로 나뉩니다. 최근 겨드랑이 림프절 곽청술로 인한 림프부종 등의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임상적으로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가 없는 환자에게 겨드랑이 감시 림프절 생검을 실행하는 것이 표준 치료법으로 자리 잡으며 잡는 있습니다. 그러나 암의 크기가 크지 않고 유방보존수술을 계획하여 추후 방사선치료가 예정된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액와림프절 곽청술을 생략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1차적으로 수술을 한 뒤 재발을 막기 위해 보조요법으로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항암 내분비항호르몬 요법, 표적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만약 많이 진행되었지만 종양의 크기를 줄여 유방 부분절제술을 시도할 때는 수술 전에 항암화학요법이나 항암내분비요법, 표적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

1단계 유방 관찰하기 양팔을 내린 상태에서 거울 앞에 서서 유방의 모양과 크기를 관찰합니다. 유방의 좌우 대칭 여부, 피부의 함몰된 부분, 유두 분비물의 유무를 체크합니다. 2단계 피부 함몰 여부 체크하기 양손을 위로 올려 유방을 완전히 노출시킨 후, 피부의 함몰 여부를 다시 확인합니다. 3단계 유방 촉진하기 왼손을 어깨 위로 올린 뒤, 오른손 가운데 세 손가락으로 유방의 바깥쪽에서부터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중앙의 유두를 향해 천천히 들어오면서 유방을 자극합니다.

좋은 압력으로 비비는 느낌이 적당합니다. – 유두를 꾹 짜보고 분비된 물질이 나오는지, 혹은 속옷에 피가 묻지 않았는지 체크합니다.

유방암 조기발견을 위해 해야 할 것

첫째, 유방 자가 검진 매달 월경이 끝나고 5일1주일 후에 유방과 겨드랑이를 유두 등의 이상이 있는지 스스로 확인합니다. 먼저 거울로 유방과 유두의 모양을 확인하며 멍울이나 함몰된 부위 등이 있는지 눈길로 확인해 보고, 양손을 위로 들어올린 상태에서도 멍울이나 함몰된 부위 등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그 다음 배게등을 검진하려는 쪽 어깨밑에 놓고 누워 손으로 유방의 바깥쪽부터 안쪽으로 원을 그리며 만져지는 것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유두 주변까지 꼼꼼하게 잘 살펴본 뒤 유두를 가볍게 짜보아 분비된 물질이 나오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자가검진 시 유방이나 겨드랑이에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유방 피부가 주름지거나 이상 변화가 보이는 경우, 유두가 함몰되거나 분비된 물질이 나오는 경우나 한쪽 유방이 화려하게 커지거나 쳐지는 경우 등의 변화가 감지된다면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침윤성 유방암

A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병기별 5년 생존율

유방암의 병기별 5년 생존율은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유는 크게 유방 부분절제술유방보존술과 유방 전절제술로 나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