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30628) 만연세 예비군 학습권보장 라면,과자값 인하

주요뉴스 (230628) 만연세 예비군 학습권보장 라면,과자값 인하

국세청은 지난 14일 주세 기준판매비율심의회를 오픈하고 국산 소주의 기준판매 비율을 22.0로 결정했습니다. 국세청 측은 주세 기준판매 비율 제도가 처음 도입되는 점, 음주의 사회적 비용, 물가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기준판매 비율을 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준 판매비율은 주세를 계산할 때 세금부과 기준인 과세표준을 줄여주는 일종의 세금 할인율로 기준판매 비율이 커질수록 과세표준이 작아져 세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국산 주류는 제조원가에 판매 비용과 이윤이 포함된 반출가격에 세금이 매겨지는데 수입 주류는 판매 비용과 이윤이 붙기 전인 수입 신고가격을 기준으로 세금이 매겨져 국산 주류가 차별받는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어요.


예비군 학습권보장 주요뉴스
예비군 학습권보장 주요뉴스

예비군 학습권보장 주요뉴스

뉴스 당정 예비군 체험 대학생 학습권 보장2학기부터 시행

국민의힘과 정부는 28일 예비군 훈련으로 대학 수업에 결석했을 때 불이익을 주지 못하도록 시행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모두발언에서 “이날 당정 협의회는 예비군 참여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열렸다”며 “국가가 불러서 지정된 날짜에 예비군 훈련을 받으러 갔더니 대학 수업에 빠졌다면서 불이익을 받는다면 학생 입장에서 억울하게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비군 훈련에 따른 피해가 없도록 하고 학습권을 보장하는 방안도 마련하겠다며 2학기 시작 전에 연관 대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청년들이 더는 억울하거나 허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담뱃값 인상 10년 주기설
담뱃값 인상 10년 주기설

담뱃값 인상 10년 주기설

담배값 인상안에 관하여 많은 분들이 검색하고 계신데요. 그만큼 재정적인 부담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담배값은 2024년 하반기에 인상되어 2025년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요. 10년 주기설과 딱 맞아떨어지는 부분입니다. 담뱃값 10년 주기설은 정부가 10년마다. 한 번씩 대폭 인상한다는 것으로, 담배에 대한 소비세는 1989년에 처음 도입되어진 후 1994년, 2001년, 2005년, 2015년 등 총 4차례에 걸쳐 인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업계에서는 정부가 세수 부족에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빠르면 내년 4월 10일 총선 이후 3분기에 인상안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 인상안에 관하여 전혀 검토된 바 없습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이는 총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양새로 비칩니다.

주세 인하 논란
주세 인하 논란

주세 인하 논란

단점은 이 같은 조치가 개소세 도입 취지와 어긋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개소세는 담배, 도박 등 국민 건강을 저해해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는 특정 품목에 부과하는 세금을 말하는데요. 개소세를 소주에 적용하면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한 세금을 줄여 소비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모순적인 형태가 되게 됩니다. 기재부 안대로라면 가뜩이나 미흡한 세수가 더 줄게 되는 점도 문제인데요.음주 운전, 알콜 중독등 소주 등 주류는 사회적 비용 많이 드는 제품이라 관리가 필요한 대상으로 사회적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는 우려도 있습니다.

사실 정부여당 입장에서도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소줏값 인하는 활용하기 좋은 카드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예비군 학습권보장 주요뉴스

뉴스 당정 예비군 체험 대학생 학습권 보장2학기부터 시행국민의힘과 정부는 28일 예비군 훈련으로 대학 수업에 결석했을 때 불이익을 주지 못하도록 시행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뱃값 인상 10년 주기설

담배값 인상안에 관하여 많은 분들이 검색하고 계신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세 인하 논란

단점은 이 같은 조치가 개소세 도입 취지와 어긋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