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정말 가계 부채의 주범일까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정말 가계 부채의 주범일까

최근 동안 아파트담보대출 50년 만기상품을 출시를 하면서 많은 분들이 사랑을 갖고 있어서 신청이 많아졌습니다. 이 상품은 50년에 걸쳐 상환을 하는 방식으로 지난 1월에 수협은행에서 나온뒤,5대의 은행에서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시중 5대은행에서 시행을 하고 있는 50년 만기상품에 대하여 대상,비교금리,좋은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담보대출 50년 만기상품은 50년의 신청연령 제한이 없기 때문에 60대 후반 고객도 아파트담보대출 50년에 가입을 할수 있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의 수요에 의한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예방하기 위해서 만기연령 제한을 검증 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연령제한을 만 34세 이하으로 제한하는 방안이 검토중으로 보시면 되고,현재 50년 만기 아파트담보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은행들중에서도 연령 제한을 하고 있는 은행은 신한은행의 주택금융공사 모기지론이 50년 만기에 34세 이하 혹은 신혼 가구 조건으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우리은행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우리은행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우린은행의 대표 아파트 담보 대출 상품이며,대상은 아파트 담보로 제공을 할수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최장 50년 대출기간이며,기준금리는 4.3이며 최저금리는 4.7입니다. 상환방법은 만기일시 상환방식으로 대출기간 10년 이내이고,매월 원금원리금 분할 방법 대출기간은 50년 이내입니다. 더 분명한 내용은 지금부터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나은행 변동금리
하나은행 변동금리

하나은행 변동금리

하나은행원큐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는 변동금리입니다. 6개월동안의 변동금리로서 기준금리가 3.826에서 가산금리 2.464로 우대금리가 0.06입니다. 따라서 최고금리가 6.29에서 최낮은 금리 5.69를 예상하면 됩니다. 상환방식은 전액 원리금균등분할 방식입니다. 하나은행은 변동금리로써 잘 확인을 해보시기 바라며,더 분명한 정보를 남겨드리니 한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찾는 이유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찾는 이유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찾는 이유

주택 가격에 대한 낙곽적 기대와 대출한도의 증가 또 월 상환부담 감소등이 주 원인이다고 볼 수 있어요. 주택담보대출은 만기가 길수록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총금액이 늘어난다. 상환 만기를 늘릴수록 대출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을 찾는 큰 이유입니다. DSR이 1년 단위로 소득 대비 원리금 감당 능력을 보기 때문에 당장 현재 대출자 입장에서는 전체 대출 한도를 늘릴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을 DSR 우회 수단, 편법을 사용한다고 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의하면 7월 수도권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은 6억5297만원, 서울의 경우 10억3302만원이다라고 합니다.

금융감독이 규제하려는 이유

정부는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이 가계부채 증가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봅니다. 경제 규모 대비 가계빚이 너무 많은 상황인데 이게 줄기는 커녕 늘어나는 것이 문제라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 한국은행이 내놓은 7월 금융시장흐름 자료에 의하면 지난달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1068조1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6조원이나 늘었다. 6조원 중에서 대부분이 아파트담보대출 증가로 인해 발생했다고 집계됐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이유로 규제를 하려고 합니다.

현재 수입이 높다는 이유로 5060세대 등 고 연령층에 무분별하게 50년 만기 주담대를 취급하는 금융권이 많습니다. 대출한도를 늘리기 위해 50년 만기 대출을 쓰거나,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 과정에서 소득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습니다. – 월 상환 부담이 줄어든다지만 잠재 리스크는 오히려 키울 수 있다는 점도 정부가 우려하는 대목입니다.

50년 만기 아파트담보대출 인기이유

대출한도가 증가할 수 있다는 이유로 50년 만기 상품이 대출창구에서 인기입니다. 국민, 신한, 하나, 농협은행 등 4개 은행의 50년 만기 대출 취급액은 지난달 1조 2811억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액은 6조 원이었고, 이 중 주담대 증가액이 3조 9000억 원입니다. 출시 한 달도 안 된 50년 만기 상품이 전체 주담대의 33에 달합니다.

연소득 5000만 원에 금리 연 4.36%를 가정하면, 30년 만기의 대출한도는 3억 3400만 원, 50년 만기는 4억 600만 원입니다.

50년 만기가 7000만 원 더 나옵니다. 최대만기가 종전 대비 20년 늘더라도 대출 금리나 중도상환 수수료 조건은 30년 만기와 50년 만기가 동일합니다. 당장 대출한도가 아쉬운 사람이라면 DSR 40를 우회할 수 있는 50년 만기 상품을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딱 천만원이면 푸르지오에 벤츠까지 가져간다

입주시까지 딱 천만원만 있다면야 명품 푸르지오를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우리은행 아파트 담보대출

우린은행의 대표 아파트 담보 대출 상품이며,대상은 아파트 담보로 제공을 할수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하나은행 변동금리

하나은행원큐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는 변동금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찾는

주택 가격에 대한 낙곽적 기대와 대출한도의 증가 또 월 상환부담 감소등이 주 원인이다고 볼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